클래식으로 돈벌기 힘들잖아요… 클래식으로 돈벌기 힘들잖아요. 근데 그걸 하는 동안은 몇억씩 나가고요. 다들

클래식으로 돈벌기 힘들잖아요...

cont
클래식으로 돈벌기 힘들잖아요. 근데 그걸 하는 동안은 몇억씩 나가고요. 다들 돈이 많아서 그러는거예요? 부모님이 다 지원해주시는건가요?

클래식 음악은 분명히 예술적으로 값진 길이지만, 경제적인 부담이 큰 것도 사실이거든요.

  1. 현실적으로 클래식은 수익을 내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리고, 시장 자체도 좁아요. 오케스트라 단원, 교수, 연주자 등 되기까지는 경쟁도 치열하고요.

  2. 악기 값, 레슨비, 콩쿠르 참가비, 유학 비용 등 수천만~수억 원씩 드는 경우도 많아서, 질문자님 말씀처럼 부모님의 경제적 지원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3. 물론 장학금이나 후원 등으로 버티는 분들도 있고, 알바나 다른 일 병행하면서 계속 도전하시는 분들도 계세요.

  4. 하지만 전체적으로 봤을 때 경제적 여유가 있는 환경이 유리한 건 분명한 사실이에요.

  5. 그렇다고 해서 돈 있는 사람만 하는 길은 아니고, 각자의 방식으로 음악을 지키며 살아가는 분들도 많아요.

너무 냉정한 얘기일 수 있지만, 이런 현실을 알고 준비하면 방향 설정에 더 도움이 되기도 하니까요.





참아야지! 참아라! 그러면 잘 되어 갈 걸세. 친구여, 정말 자네 말이 맞네. 세상 사람들 틈에 끼여 날마다 일에 쫓기며, 다른 사람들이 하는 일과 그들의 행동을 보기 시작한 이후로 나는 나 지신과 휠씬 더 잘 타협할 수 있게 되었네.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 - 괴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