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인이하 아르바이트 부당해고 아르바이트 2개월 근무하고 출근당일 해고 통지 받았습니다. 근로계약서에는 3개월 근무라고

5인이하 아르바이트 부당해고

cont
아르바이트 2개월 근무하고 출근당일 해고 통지 받았습니다. 근로계약서에는 3개월 근무라고 기재했습니다근무태만, 근무시간 어긴적 없고 지각이나 임의적으로 일을 빠진적도 없습니다.매출 저조로 인하여 짜른다고 하는데,부당해고로 신고 할 수 있나요?신고 후 처리와 결과는 어떻게 되나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5인 미만 사업장의 경우 안타깝게도 '부당해고 구제신청'을 통해 해고의 정당성을 다투기는 어렵습니다.

5인 미만 사업장 특성: 근로기준법상 '정당한 이유 없는 해고는 할 수 없다'는 조항(제23조)은 5인 이상 사업장에만 적용됩니다. 따라서 5인 미만 사업장에서는 사업주가 해고에 대한 정당한 이유를 제시하지 않아도 부당해고로 인정받기 매우 어렵습니다.

해고예고수당: 3개월 미만 근무(질문자님은 2개월 근무) 시에는 해고예고수당(30일 전 통보 또는 30일분 임금 지급) 규정도 적용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현재 상황에서는 실질적인 부당해고 신고로 인한 처리나 결과를 기대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참아야지! 참아라! 그러면 잘 되어 갈 걸세. 친구여, 정말 자네 말이 맞네. 세상 사람들 틈에 끼여 날마다 일에 쫓기며, 다른 사람들이 하는 일과 그들의 행동을 보기 시작한 이후로 나는 나 지신과 휠씬 더 잘 타협할 수 있게 되었네.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 - 괴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