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미성년자인데요. 생리통이 심해서 산부인과 가서 생리통약 처방받으려 하는데요. 미성년자가 산부인과에서 생리통 진료나 약처방받으려면 부모님 허락이 있어야하나요? 저번에 갔는데 부모님한테 계속 전화하면서 허락맡으며 보고하던데요.
미성년자가 산부인과에서 생리통 진료나 약 처방을 받는 경우, 보호자의 동의나 동반이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일반적으로 가임기 여성이라면 누구나 산부인과 진료를 받을 수 있으며, 수술과 같이 중대한 진료가 아닌 단순 진료나 약 처방의 경우 보호자의 동의가 필요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만 14세 이상 또는 만 16세 이상이라면 본인의 동의만으로 진료 및 검사를 받을 수 있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
그러나 이전에 방문하셨던 병원에서 부모님께 연락을 한 것처럼, 병원마다 내부 규정이 다를 수 있습니다 . 일부 병원에서는 미성년자 진료 시 보호자의 동의를 구하는 절차를 거치기도 합니다.
진료 기록이나 처방 내용 자체는 환자 개인 정보로 보호되지만, 건강보험을 적용하여 진료를 받으시면 나중에 부모님께서 연말정산 시 병원 진료 내역을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 만약 이러한 정보 노출이 우려되신다면, 건강보험을 적용하지 않고 비급여로 진료를 받을 수도 있지만, 이 경우 진료 비용이 더 많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따라서 방문하시려는 산부인과에 미리 전화하여 미성년자 생리통 진료 시 보호자 동의 또는 동반이 필요한지, 그리고 진료 기록이 보호자에게 어떤 방식으로 노출될 수 있는지 등을 문의해 보시는 것이 가장 정확한 방법입니다.
참아야지! 참아라! 그러면 잘 되어 갈 걸세. 친구여, 정말 자네 말이 맞네. 세상 사람들 틈에 끼여 날마다 일에 쫓기며, 다른 사람들이 하는 일과 그들의 행동을 보기 시작한 이후로 나는 나 지신과 휠씬 더 잘 타협할 수 있게 되었네.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 - 괴테